적극행정 우수사례 최우수상 ‘보고 누르는 119신고 서비스’ 소개

소방청은 매년 적극적인 행정 분위기 조성을 위해 경진대회를 개최합니다. 2021년 하반기 소방청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사례로 선정된 ‘보고누르기 119 신고서비스’에 대해 소개합니다.’보고누르기 119 신고 서비스’는 국민 체감도, 적극성·창의성·전문성, 과제 중요도 및 난이도, 확산 가능성에서 모두 최고의 점수를 받아 최우수 사례로 선정되었습니다. ‘보고누르는 119신고서비스’는 119와 *표시를 함께 누르면 신고자 스마트폰에 보고 누를 수 있는 119신고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최초 119*를 누른 후 다이얼링크에 개인정보와 이용약관에 동의해야 합니다.모바일119안전신고센터 화면에서 119상황실 요원과 채팅을 하거나 사진·영상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 신고자 위치정보(GPS값)도 상황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신고함으로써 사고유형을 화재·구조·구급·교통사고·재해·기타를 선택하고 세부내용을 입력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소방청 핵심 사업인 안심콜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으며 본인이나 대리인이 가입도 가능합니다. 119안심콜은 장애인, 노인, 독거노인 등에게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구급대원이 질병 및 특성을 사전에 알고 출동하여 신속하게 맞춤형 응급처치와 병원 이송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안심콜 등록에 대한 자세한 안내 절차가 그래픽과 설명으로 자세히 적혀 있습니다.재외국민 응급의료 상담 서비스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해외에서 예기치 못한 질병, 부상 등 응급상황 시 응급의학 전문의의 상담 및 지도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재외국민, 해외여행객 등이 아프거나 부상 시 전화, 이메일, 인터넷, 카카오플러스 신고를 통해 24시간 의료상담을 받을 수 있어 좋습니다.119 신고센터 게시판에는 다양한 상담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백신 부작용 문의, 아이가 갑자기 열이 나고 토할 때 응급처치법, 두드러기 증상 등에 대한 문의 등 다양한 문의와 상담이 이루어집니다.119신고센터 정보광장에서는 소방상식, 119에서 하는 일, 소소심 캠페인, 119 다매체 서비스 등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또한 119가 하는 일을 그래픽으로 자세히 안내하고 있어 아이들의 교육용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소소심 캠페인은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 소화전 사용법, 심폐소생술 방법을 그래픽과 글로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119 다매체 서비스는 짧은 영상으로 각종 재해에 대한 대비와 신속한 처리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20초, 30초, 2분 20초짜리 영상과 만화 중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119신고시스템 구축은 국민참여예산으로 채택되어 내년부터 추진할 예정이며 단계적으로 외국인에 대한 실시간 자동문자 번역·음성통역, 재외국민의 국내 119신고 시 해당 국가소방기관 등과 상황정보 공유 등의 기능도 추가할 예정입니다.이 서비스가 제공되면 전화통화 신고가 어려운 상황에 놓이거나 외국인·장애인 등 신고가 어려운 사람들이 쉽고 간편하게 신고해 소방서비스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이 서비스가 제공되면 전화통화 신고가 어려운 상황에 놓이거나 외국인·장애인 등 신고가 어려운 사람들이 쉽고 간편하게 신고해 소방서비스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이 서비스가 제공되면 전화통화 신고가 어려운 상황에 놓이거나 외국인·장애인 등 신고가 어려운 사람들이 쉽고 간편하게 신고해 소방서비스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이 서비스가 제공되면 전화통화 신고가 어려운 상황에 놓이거나 외국인·장애인 등 신고가 어려운 사람들이 쉽고 간편하게 신고해 소방서비스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이 서비스가 제공되면 전화통화 신고가 어려운 상황에 놓이거나 외국인·장애인 등 신고가 어려운 사람들이 쉽고 간편하게 신고해 소방서비스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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