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창업 취약성과 해결 방법

PC방 창업은 충분히 매력적인 아이템임은 분명하지만 현 시점에서 경쟁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만 보고 섣불리 오픈을 결정하지 말았어야 했습니다.디저트39와 같이 아이템 경쟁력이 뛰어나고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춰야 어떤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포스팅은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하였습니다.일한 만큼 돈을 버는 것은 당연하지만 현재 사회는 보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수입을 높이기 위해 투잡 뛰거나 직종을 바꾸려는 시도가 많아졌습니다.하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자 자영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점차 늘고 있었습니다.시기에 따라 탄력적으로 유행하는 업종이 다르지만 현재 각광받는 아이템으로는 PC방 창업을 꼽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겉모습만 보면 일이 별로 없어 보여서 수요가 많은데 현실은 그렇지 않았어요.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식사류와 디저트, 음료 등을 출시하고 최신 장비를 다양하게 갖춰야 해 창업비용은 물론 유지비에 대한 부담이 만만치 않았습니다.기본적으로 고정지출 비용이 높기 때문에 아무리 매출이 잘 나와도 순이익이 낮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매출로 검증된 경쟁력을 가진 브랜드는?게다가 pc방 창업의 경우 차별화를 꾀하는 것에 한계가 있어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이로써 낡은 장소나 신규 점포는 고정 고객을 확보하기 힘들었습니다.또 출혈 경쟁이 심하다는 단점도 있지만 레드 오션으로 통하는 대표 업종인 카페 시장보다 현실적인 문제가 더 많았습니다.브랜드별 매출 확인이 가능한 정보 공개서에 따르면 특색을 갖춘 커피숍 프랜차이즈는 매출 면에서 선전하고 있었습니다.투 삼프레이스와 해리스의 연평균 매출은 5억원대, 2억 7천만원대지만 평당 매출로 환산한 결과 약 870만원, 약 480만원대 였다.디저트 39는 2천 1백만원대의 평당 매출을 달성했지만 이 수치는 지금까지 공개된 카페 프랜차이즈 가운데 가장 높은 금액임이 밝혀졌습니다.연평균 매출이 3억 7천만원인 것으로 확인하고 볼 때 매출 경쟁력이 뛰어난 편에 속했습니다.프리미엄 후식으로 카페 시장을 공략한다디저트39는 다양한 디저트와 이색 음료를 함께 판매하는 디저트 전문점이었습니다.국내 디저트 프랜차이즈 중 가장 높은 인지도와 대중성을 보유할 정도로 인기 브랜드로 통했습니다.비결은 타사에서는 볼 수 없는 세계 각국의 프리미엄 디저트를 다양하게 판매해 마니아들을 단골로 흡수하고 뛰어난 퀄리티로 일반 대중들까지 사로잡은 덕분이었습니다.아이템 자체 경쟁력이 뛰어나 코로나 시기에도 홀, 포장, 배달 주문이 활발하게 들어와 전국 매장 월평균 3400만원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높은 수익으로 500호점 달성 코앞디저트39는 유지비가 비싼 PC방 창업과 달리 임대료, 인건비, 물류비까지 모두 낮아 매출 대비 높은 수익이 항상 높았습니다.특히 차별화된 아이템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저가형 커피숍처럼 특급 상권을 고집하지 않아도 신규 고객이 꾸준히 유입되기 때문에 월평균 임대료가 200대 중후반에 불과했다.높은 매출 조건을 갖춘 브랜드답게 디저트39는 월평균 1500만원의 수익을 유지했습니다.이는 1천만원의 매출로 2500만원의 순익을 내는 것이기 때문에 수익성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안정적인 수익구조로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성공 보장이 확실한 창업 아이템으로 통해 빠른 속도로 매장이 증가하게 됐고 곧 500호점 달성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낮은 고정비로 삭감된 유지비에 대한 부담디저트39 임대료는 동종업계에서 낮은 축에 속하지만 유동인구가 많아 고정수요층이 발생하는 위치가 아니더라도 매출에 변동이 없었습니다.또 운영 편의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시스템을 만들어 인력을 줄이고 인건비 절감까지 성공했습니다.원가 비율도 약 32~35%에 그쳐 수익이 극대화되는 구조였습니다.디저트39를 대표하는 프리미엄 디저트일반 대중들에게도 사랑받는 디저트39는 프리미엄 디저트를 모두 직접 만들어 판매했습니다.본사 자체 제과를 설립했기 때문에 그 안에서 전문 R&D팀이 모든 공정을 직접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일류 파티세와 제과 장인이 양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레시피에 대한 독점성이 뛰어났습니다.덕분에 디저트39 컨셉을 모방하는 업체가 생겨도 퀄리티 차이가 커 미투 브랜드로 확산되지 못했습니다.유명 배달앱 평점이 만점을 달성하는 경쟁력최근에는 PC방 창업 시에도 커피숍에서 볼 수 있는 음료 판매도 기본이 되었지만, 그 자체로 경쟁력이 되기는 힘들었습니다.저가형 커피숍도 특색이 부족해 배달앱에서 힘을 쓰지 못하는 것과 같았습니다.하지만 디저트39는 음료군 중심의 카페와 달리 다양한 디저트가 주력 메뉴이기 때문에 배달 경쟁력까지 뛰어났습니다.실제로 유명 배달앱에 매겨진 수백 건의 리뷰 평점이 5점 만점에 해당할 정도로 호평이 쏟아졌습니다.외부 영향에도 흔들리지 않는 완벽한 삼중 수익 구조이기 때문에 완성되어 시즌과 계절이 바뀌어도 항상 안정적인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높은 객단가가 갖는 장점디저트와 음료, 하나에 치우치지 않고 퀄리티가 높기 때문에 디저트 39는 평균 객단가가 1만원대로 비쌌습니다.대부분의 고객이 음료와 디저트를 세트로 주문했고 홀 기준으로도 1만원대의 객단가가 형성돼 박리다매식으로 판매하지 않고도 높은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집객력 향상MZ세대 인기 브랜드로 알려진 디저트 39는 해당 매장의 상권과 공간 특징을 살리는 인테리어로 모노톤에 미니멀하면서도 감각적인 분위기를 구축했습니다.덕분에 자연스럽게 포토 스팟이 만들어졌고 SNS에 올라온 리뷰를 통해 입소문을 타면서 방문객이 꾸준히 급증했습니다.PC방 창업은 충분히 매력적인 아이템임은 분명하지만 현 시점에서 경쟁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만 보고 섣불리 오픈을 결정하지 말았어야 했습니다.디저트39와 같이 아이템 경쟁력이 뛰어나고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춰야 어떤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포스팅은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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